프라스틱이란?

 

 

1. 프라스틱이란?

7. 프라스틱 약어 2

13. 불소수지 Teflon

2. 프라스틱의 특성

8. 프라스틱의 기계적 특성

14. 재생원료

3.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란?

9. 프라스틱의 내마모성

15. 수용성 세척제

4. 프라스틱의 종류

10. 프라스틱의 물리적 특성

 

5. 프라스틱 재료의 판정

11. 프라스틱의 물성

 

6. 프라스틱 약어 1

12. 프라스틱의 특성과 구분요령

 

 

TEFLON (불소수지가 주성분이며 4가지 종류가 있음)
- PTFE, PFA, FEP, PVDF

불소수지의 종류
불소수지의 주쇄는 C-C결합으로 이루어지는 폴리올레핀과 같은 결합인데 폴리올레핀의 수소의 일부 또는 전부가 불소원자로 대치된 구조를 가진 합성수지이다.
시판되고 있는 것으로 8종류의 불소(Fluorine) 수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70%인 폴리테트라 플루오르 에틸렌(PTFE)이 대표적이다. PTFE는 테프론이란 상품 명으로 알려져 있는 결정성수지로 260℃에서의 장기사용에 견디는 내열성이 있고 내약품성, 전기절연성, 고주파특성, 비 접착성, 저 마찰계수, 난연성 등이 특이한 플라스틱이다.


(1) 폴리테트라플루오르에틸렌(PTFE)
PTFE는 용점 327℃의 결정성 폴리머로 연속사용온도는 260℃이고 저온(-268℃)에서 고온까지 안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내약품성은 유기 재료 중에서는 최고로 산 . 알칼리, 각종 용제에는 전혀 침해되지 않고, 불소 가스, 용융 알칼리 금속, 3불호염소 등의 특수한 약품에 가혹한 조건에서만 침해되며 가스킷, 패킹, 각종 시일재 등에 이용되고 있다.
기계적 특성에서의 최대 특징은 마찰계수가 작은 것으로 각종 충전재로 보강되며 무급유 슬라이딩재의 베어링(Bearing)등에 사용되고 있다. 또 비접착성도 큰 특징으로 프라이팬이나 각종 강관의 코팅등에 최적이다. 한편, 용착은 되어도 접착제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결점이 있다.
전기특성, 특히 유전특성은 가장 우수하며, 넓은 주파수도 온도범위에 걸쳐서 안정적이고, 낮은 유전율 및 유전정접을 나타낸다. 내코로나성은 떨어지나 다른 절연 특성도 우수하며 전기 . 전자부품으로서 통신 컴퓨터 전자기기 등의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2)테드라 플루오르 에틸렌 – 헥사플루오르 프로필렌 공중합체(FEP)
FEP는 융점 250 - 295℃, 연속 사용온도 200℃이며 사출성형, 압출성형도 된다.
내열성 이외의 특성은 PTFE에 가깝고 광투과성과 내후성이 우수하다.

(3)테드라 플루오르 에틸렌 - 페르플루오트 알킬비닐 에테르 공중합체(PFA)
PFA는 융점 302 - 301℃, 연속 사용온도는 260℃이며 사출성형이나 압출성형도 가능한외에 다른 특성은 PTFE에 가깝다. 용도로서는 패킹, 밸브, 웨이퍼 배스킷, 베어링, 전선, 프린트 기판 등에 사용된다.



(4)폴리 불화비닐 라덴(PVDF)
PVDF는 융점 170- 185℃, 연속 사용온도는 120℃로서 불수수지 중에서는 최저이나, 사출성형, 압출성형 그 밖의 가공적성이 있고 기계적 특성이나 내후성이 뛰어나며 압전성이 있다.
용도로서는 밸브, 펌프, 파이프 외에 압전필름, 내후성도료(20년 보증) 등이 있다.